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러시아유라시아 연구사업단 저, 『유라시아 지역의 국가·민족 정체성』, (한울, 2010)
Posted by 슬라브유라시아학회      Date :      update :

untitled-1





이 책은 “유라시아의 정체성과 문명 공존”이라는 의제로 본 HK러시아ㆍ유라시아연구사업단이 수행하고 있는 연구사업의 1년차 결과물이다.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구 한국학술진흥재단)이 지원하는 인문한국지역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1년차 연구의 소주제는 유라시아 국가들의 국가ㆍ민족 정체성의 형성과정과 특성을 탐구하는 것이었다.   


유라시아 국가들의 국가 정체성 논의는 소련의 붕괴와 함께 기존 국가의 국가 정체성(state identity)이 해체ㆍ분열되고 독립 국가의 새로운 국가ㆍ민족 정체성이 형성되는 역사적ㆍ사회적ㆍ정치적 맥락 속에서 제기된 것이다. 국가건설 과정에서 러시아를 제외한 유라시아 지역의 신생 독립국가들이 마주한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전통적으로 하나의 영토 경계 속에서 함께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 온, 명료하게 구분되는 특정 ‘종족/민족’과의 연관성 혹은 ‘종족/민족 정체성’이 없다는 것이었다. 독립된 주권국가로서 신생국들은 자국의 고유한 ‘종족-민족 정체성(ethno-national identity)’을 규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런 점에서 유라시아 국가들의 국가건설 과정은 민족형성 과정과 동시에 시작되었다고 해도 무리가 아니다. 여기서 민족의 형성이란 부재하거나 약한 민족 정체성을 규명하고 이를 고양하는 과제와 다름 아니다. 억압당했다고 느끼거나 부재하던 민족 정체성을 발견ㆍ발명하여 이를 국가체제의 정통성과 국가ㆍ사회적 통합의 토대로 삼고, 이 국가적ㆍ민족적 과제를 수행한 업적을 바탕으로 통치 엘리트의 정치적 정당성과 권력 기반을 강화하는 메커니즘은 모두 ‘정체성 정치(identity politics)’의 큰 틀 속에서 이루어진다. 유라시아 국가들의 민족ㆍ국가 형성 과정은 오랫동안 종교, 언어 및 문화를 공유하면서 종족적으로 배제하고 차별하기보다는 상호 수용하면서 살아 온 유라시아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면서 진행되어 왔지만, 개별 국가들은 국가성 유지의 역사적 경험 차이, 지리와 주산업의 특성, 대외정치적 정체성 선택의 차별성 등으로 개별적 특성도 현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라시아 국가들이 약 70년을 공유해 온 소비에트 정체성(homo sovieticus)의 지속성과 그 정치ㆍ사회적 역할에 주목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국가ㆍ민족 정체성의 구성요소들과 소비에트 정체성의 상호작용에도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유동적인 사회문화적 구성물로서 정체성의 지속적인 변화와 변용의 역동성을 탐구하였다는 데 그 연구 의의가 있다. 


연구내용 및 접근방법에 있어서의 차별성을 보자면, 본 연구는 민족과 국가성의 유래, 언어ㆍ종교 정체성, 대외정치적 정체성 등 각 국가별 정체성 논의에서 공통의 구성요소를 다루어 논의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기하였다. 그리고 접근방법에서는 실증주의 대신에 구성주의적 방법을 차용하였다. 특정 지역 혹은 개별 국가들의 정체성을 문화적ㆍ종교적 유사성과 공통의 역사적 경험을 가진 하나의 고정된 불변의 실재로서 인식하는 실증주의적 방법론을 지양하고, 유라시아 지역의 국가ㆍ민족 정체성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재구성되는 사회적인 구성물로서 이해하는 구성주의적 시각에서 분석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민족정체성이란 특정 민족이 고유하게 공유ㆍ담지하고 있는 불변의 속성이 아니라, 개인적ㆍ집단적 수준에 서 지속적으로 변환되고 재구성되는 정체성의 특별한 한 형태에 불과한 것으로 이해된다. 


연구 결과물로서 이 단행본 출판은 한국에서 유라시아 지역 12개국의 국가ㆍ민족 정체성 형성 과정 및 특징을 연구한 보기 드문 사례이다. 구소련으로부터 독립한 12개 신생국가들의 국가ㆍ민족 정체성을 모두 포괄한 단행본은 영어권에서도 아직 출간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 유라시아 지역에 관심을 가진 연구자, 학생 및 일반인들이 이 책을 통하여 개별 국가들의 민족 및 국가성의 기원을 비롯하여 민족문제, 언어 및 종교 상황, 대외정책의 규정요인 및 배경 등 해당 국가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역사적ㆍ심리적ㆍ문화적 배경을 쉽게 이해될 것으로 기대된다.

Go TOP
%3Ca+href%3D%22..%2Fslav%2F%22%3EHOME%3C%2Fa%3E%26nbsp%3B%3E%26nbsp%3B%3Ca+href%3D%22..%2Fslav%2FNews.php%22%3E%ED%95%99%ED%9A%8C%EC%86%8C%EC%8B%9D%3C%2Fa%3E%26nbsp%3B%3E%26nbsp%3B%3Ca+href%3D%22..%2Fslav%2FNews.php%3Fmid%3D9%22%3E%EC%8B%A0%EA%B0%84%EC%84%9C%EC%A0%81%3C%2Fa%3E%3C%2Fli%3E